안녕하세요
안마의자를 알아보시다보면
수많은 브랜드와 제품들 때문에 많이 고민 되실겁니다.
그런데 제품도 제품이지만
또 한가지 걸리는 부분도 있으실 겁니다.
바로 서비스죠.
안마의자에 대해 검색을 해보신 분이시라면 한번쯤은 보셨텐데요.
안마의자를 구매하고나서 발생한 소비자불만, 분쟁 사례들,
심한 사례는
이거 거짓말이 아닐까?, 지금 시대가 어떤 시대인데,
저 브랜드면 유명하고, 규모가 큰 브랜드인데 그럴리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황당한 사례들도 있는데요.
모두 사실 입니다.
거짓이라면 해당 안마의자 업체들이 가만히 있지 않았겠죠.
그러면,
제가 지금까지 직간접 적으로 경험했던 사례들 중에서
자주, 많이 발생했던 사례들을 간단히 말씀드려보고
제 의견도 남겨 보겠습니다.
서비스가 좋은 안마의자를 찾으려면
어떤 분쟁이 많은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누구나가 서비스가 좋은 안마의자 업체를 원하시는데
실제로 소비자분들은 어떤 서비스가 좋은 서비스인지 모르고,
막연한 경우가 많습니다.
자, 한번 생각해 보세요.
안마의자 업체 하면 딱 떠오르는 브랜드가 어디인가요?
그 브랜드를 신뢰하시나요?
그 브랜드가 서비스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혹시 확인해 보셨나요?
그 안마의자 업체를 신뢰하는 어떤 계기가 있으신가요?
아니면, '나는 안마의자에 대해 잘 모르니까. 유명하고 많이 판매되는 제품이니 신뢰한다'
혹시 이런 이유 아닌가요? 맞다면 이 글을 꼭 보셔야 합니다.
아래 사례들을 보고나면,
안마의자를 구매하시기 전에 무엇을 확인해야 할지,
안마의자 업체 서비스가 왜 중요하고, 판매자가 왜 서비스에 개입을 해야 하는지 어느정도 감이 오실겁니다.
제가 경험했던 가장 많은 분쟁 사례들
1. 반품관련 불만/분쟁 사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분쟁 중 하나 입니다.
안마의자는 설치 상품이기에 제품이 설치 되고 나면
온라인이나 홈쇼핑, TM등으로 주문하셔도 업체 정책에 따라서
반품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판매자들은 이런 말을 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모든 안마의자 업체들이 변심 반품을 거부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건 안마의자 업체마다 다릅니다.
가장 좋은 선택>
가능하면, 7일~14일 내에 반품비를 지불하더라도,
변심 반품이 가능한 제품을 구매하세요.(브랜다마다 다르고, 판매점에 따라서 또 다름)
변심 반품 가능 여부는,
초기 불량 발생시에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줍니다.
꼭 확인하세요. 변심 반품이 가능한지.
2. 초기 불량에 대한 조치 관련을 확인하세요.
모든 제품에는 초기불량에 대한 규정이 있습니다.
안마의자의 경우 안마의자 업체마다 10~14일 이내에 발생한 불량에 대해
조치하는 규정이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분쟁이 많은 편 입니다.
분쟁이 많은 이유는
안마의자 업체마다 초기 불량에 대한 경미하고, 중대한 기준이 다르고,
그에 따른 처리 규정도 다르기 때문 입니다.
심지어 유명한 모 브랜드 안마의자를 구매하신 분이
설치 당일 작동 불능이 발생했음에도, 교환이나 환불은 안되고, 수리만 가능하다고
통보 받아 도움을 요청한 분도 계십니다.
가장 좋은 선택>
초기불량 보장 기간을 확인하시고,
초기 불량에 대한 경미하자와 중대한 하자에 대한 기준을 확인하시고,
각 하자에 따른 처리 규정을 확인하세요.
가장 이상적인 경우는
부품을 교환하지 않고 조치가 가능한 경우는 경미한 하자,
부품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는 중대한 하자로 처리 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리모컨 불량의 경우에는 경미한 하자로 처리 되어도 됨.
이런 하자 발생시, 변심 반품이 가능한 경우에는
원할 경우 무료 반품이 가능 합니다. (단, 업체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음)
3. 비정상적인 소음에 대한 하자 인정 여부를 확인하세요.
기능적인 문제만큼 소음에 대한 분쟁도 많습니다.
소음에 대한 부분은 법적 기준에도 없으며, 상대적 차이가 다르기에
논쟁이 많기도 한데요.
웅~하는 콤프레셔 소음은 그렇다 하더라도
마찰음, 충격음, 이질적인 기타 소음등에 대해서는
하자로 인정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선택>
이질적인 소음이 발생했을 때 하자로 인정되는지,
초기 불량 기간과 그 이후 발생하는 경우 어떻게 처리가 되는지
확인하세요.
4. A/S처리 기간이 오래 걸릴 경우 보상을 확인하세요.
안마의자 분쟁 관련 상담을 하다보면,
A/S를 접수한지 몇개월이 걸리는데도 안마의자 업체측에서는
어떤 보상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아직은 안마의자 업체측에서 A/S처리 지연에 대한 보상을
해주는 곳은 딱히 없습니다.
더 심각한 경우는
렌탈 계약을 했을 때 입니다.
소비자가 렌탈비를 1개월만 미납해도 안마의자 업체에서는 이자까지 계산해서 청구하는 반면,
A/S가 수개월 늦어져도 보상이 없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것이죠.
가장 좋은 선택>
아직은 제가 알기로 저희만 판매자 입장에서
4주 이상 수리 기간 지연되었을 때 지연된 기간에 2배 만큼 A/S 기간을 연장해 드리고 있지만
그래도 구매하시기 전에 이런 부분에 대해 판매점에게라도 어떤 보상을 약속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판매점은 서비스에 대한 책임이 없지만, 판매점과 계약하는 것이니 요구해도 된다고 생각 합니다.
5. 설치 중 기사분 과실로 고장/파손이 되었을 때
이런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생합니다.
보통 소비자분들은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당연히 새 제품으로 교환해 줄 것이라 생각하실텐데요.
그래야 맞지만, 그렇지 않은 안마의자 업체들이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자체 규정상 중대하자가 아니라는 이유 때문이죠.
가장 좋은 선택>
설치 중 제품 손상이 발생했을 때, 교환/환불이 가능한 조건으로 계약하세요.
물론, 부분적인 손상의 경우 해당 파츠만 교환 받으셔도 되긴 하지만
안마의자 업체측에서 무책임하게 나온다면 교환/환불까지 고려하실 수 있기에
꼭 필요한 부분 입니다.
[마무리하며]
이 외에도 다양한 사례들이 있으나,
모두 말씀드리면 "뭘 구매하라는거냐?, 뭐이리 복잡하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기에
중요한 몇가지만 말씀드렸습니다.
저도 이쪽 업계에 20년간 일하고 있지만
안마의자 시장이 커진 것에 비하면 이런 것 까지 소비자가 신경써야 하나? 하는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제품이던 그렇듯이, 판매자를 잘 만나야 합니다.
이런말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거의 모든 분쟁 발생시 판매자가 어떻게 협조하느냐에 따라서
90%는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들을 상담 과정에서 물어 봤을 때
판매자의 태도를 보면 어느정도 답이 나올거라 생각 합니다.
혹시라도 안마의자 구매를 계획하고 계시거나,
구매했는데 어떤 분쟁이 있는 상황이시라면
010 8288 4825로 언제든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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