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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마의자관련 이야기/안마의자길잡이의 조언

안마의자 고장률, 수명, 수리 비용, 무상수리와 판매점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by 파란세포 2023.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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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안마의자 관련 상담중에 꼭 한번씩은 듣는 질문

안마의자 고장률, 수리비용에 대한 부분과

무상수리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안마의자는 고장이 잘 나는가?, 안마의자 수명 및 수리비용은?

 

 

1. 안마의자 고장률.

안마의자 고장률에 대한 질문이 많습니다.

저는 항상 '안마의자는 통계적으로 고장률이 많지는 않습니다.'라고 말씀드립니다.

하지만, '고장률이 많지 않은 것이지, 불량이 없을 수는 없다'고도 말씀드립니다.

 

이건 안마의자 뿐 아니라 

수천만원하는 자동차도 마찬가지이고, 예외적인 경우는 없을 것 입니다.

 

그래서,

안마의자를 구매하시는 분들께 강력히 말씀드리는 것은

고장이 없는 안마의자를 찾지 마시고, 서비스가 잘 되는 브랜드의 제품을,

분쟁 발생시 도움을 줄 수 있는 판매자에게 구매하시는게 가장 안전하다는 것 입니다.

 

 

2. 안마의자의 수명.

안마의자 수명에 대한 질문도 많은 편인데요.

 

안마의자 수명은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리가 가능한 부품 보유기간과

사용자분의 만족도 변화에 따른 교체 시기 입니다.

 

안마의자는 기계적 수명이라는 것은 딱히 없습니다.

물론 무기한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지만,

기계가 오래되어 성능이 떨어져서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는 없으나,

수리를 하고 싶어도 부품이 없어서 수리를 못하는 문제는 발생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일단 국가에서 권장하는 부품 보유기간은 6년 입니다.

그런데, 이건 권장이지 강제사항이 아니라고 보시면 되구요.

 

보통은 제품의 단종 시점부터 5~6년 정도라고 보시면 되고,

이 기준으로 국내브랜드 안마의자는 여러가지를 고려했을 때 약7~8년 정도라고

말씀드리는 편 입니다.

 

일본 안마의자들은 10년 이상 부품이 보유되는 경우도 많고,

대체로 부품을 길게 보유하는 편 입니다. 

 

즉, 사용자분께서 기대치가 변해서 제품을 교체하는 상황이 아닌

안마의자를 수리할 수 없어서 폐기해야 하는 기간으로 보면,

국내브랜드는 7~8년, 일본 제품은 10년 이상을 수명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안마의자 수리비용.

안마의자 수리 비용은

같은 부품이라도 안마의자 업체마다 다릅니다.

거의 2-3배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어서 일반화 할 수 없는데요.

 

일단 제가 거래하는 브랜드들 기준으로 주요부품의 대략 가격을

말씀드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모터류 : 약 5~10만원 내외 (일본 제품 15만원 내외)

▶ 리모컨 : 버튼식 10~15만원 / 액정식 15~20만원 내외 / 터치식 30~40만원 내외

                   일본 제품은 20~30만원 , 터치식 40~50만원

▶ 커버류

등 : 15만원 내외

엉덩이 : 10~15만원 내외

등~엉덩이 일체형 : 20만원 내외

발바닥 천 : 3~5만원 내외

머리받침(쿠션) : 3~5만원 내외

종아리 : 10~15만원 내외

발 : 10~15만원 내외

종아리+발 일체형 : 15~20만원 내외

손마사지부 천 : 5~10만원 내외

팔 옆판 통교환시 : 한쪽당 20~30만원 내외

어깨에어백 커버 : 한쪽당 약 7만원 내외

 

▶ 내부 부품

메인 PCB : 25~30만원 내외

마사지부(기어박스) : 25~30만원 내외

 

▶ 기타 부품      

리모컨 거치대 : 10만원 이내~15만원 내외

 

▶ 출장비와 공임비

출장비 : 약 3~5만원대

공임비 : 무료 또는 작업시간에 따라서 몇만원 정도.

 

브랜드, 제품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 정도만 하세요.

 

참고로, 이 부품들은 평균적으로 좋은 품질의 부품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아무리 브랜드마다 청구비용이 다를 수 있다고 해도,

위 가격보다 배이상 차이가 난다면 비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래도 어쩔수 없긴 합니다.

부품 가격이 법으로 정해진게 아니니.

 

 

4. 무상수리의 헛점과 중요성.

이 부분은 제가 안마의자 업체 선별이나 서비스 관련 글을 쓸 때

항상 강조하는 부분인데요.

 

안마의자를 구매하려 하거나, 안마의자를 사용해 봤지만

서비스 분쟁을 겪지 않은 분들은 모르는 내용이 있는데요.

 

현재 안마의자의 무상수리가 적용되는 부품들 중에서

소모품(리모컨, 에어백, 커버, 천소재)과 비정상적인 소음에 대해서는

무상보증이 안됩니다.

- 고객과실인지 부품의 불량인지를 구분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그리고,

안마의자를 사용하면서 유지비용의 비중을 보면,

경험상 기계적 고장보다는 소모품 교체의 비중이 큰 편 입니다.

그래서 기계적인 부품의 무상수리 보다는, 소모품의 무상보증이 더 중요한 것 입니다.

 

근래에 점차 이런 부분들이 나아지고 있는 분위기이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안마의자 업체들이 소모품과 소음에 대한 명확한 보상 기준은

없는 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심지어, 설치 당일날 설치 기사님이 가고 난 다음에

작동 불능의 문제가 생겨도,

업체측에서는 업체에서 정한 특정 부품이 고장난게 아니면 중대하자가 아니어서

교환/환불을 거부하기도 하고,

 

얼마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커버가 구멍나도 고객과실로 유상 청구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https://blog.naver.com/paranse4/222731367767

 

ㅎ** 안마의자, 400만원대 제품인데 2개월만에 커버 찢어짐현상에 지퍼 수리비는 80만원?

원글 링크 : 네이버지식인 https://kin.naver.com/qna/detail.naver?d1id=5&dirId=50802&...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paranse4/222526393568

 

유명 브랜드 '4개월만에 내피 찢어짐과 고장' 반품 거부, 렌탈비는 그대로...

원글 : https://kin.naver.com/qna/detail.naver?d1id=5&dirId=50802&docId=4...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paranse4/222895601240

 

유명 xx 브랜드 안마의자, 새제품에서 큰 소음이 발생하는데 고객센터에서는 '정상' 판정

안녕하세요 지난 달(2022 09월) 중순 쯤 늦은 저녁시간에, 어느 소비자분께서 제 지식인 글을 보고 연락을 ...

blog.naver.com

 

 

 

저희의 경우 오래 전 부터, 자체적으로 무상보증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모품에 대해서도 일정 기간 내에 문제가 생기면 수리 비용을 대신 처리해

드려 분쟁을 최소화 하고 있는데요.

 

이런 문제를 걱정하셔서 렌탈로 계약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렌탈도 마찬가지 입니다.

https://blog.naver.com/paranse4/222529667158

 

'안마의자 렌탈 했는데 잦은 고장과 서비스가...'

원글 : https://kin.naver.com/qna/detail.naver?d1id=5&dirId=50104&docId=4...

blog.naver.com

 

 

다양한 분쟁사례를 계속 올리겠습니다.

https://paranse4.tistory.com/category/%EC%95%88%EB%A7%88%EC%9D%98%EC%9E%90%EA%B4%80%EB%A0%A8%20%EC%9D%B4%EC%95%BC%EA%B8%B0/%EC%95%88%EB%A7%88%EC%9D%98%EC%9E%90%20%EB%B6%84%EC%9F%81%20%EB%B6%88%EB%A7%8C%20%EC%82%AC%EB%A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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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마의자 업체의 서비스에만 의존했다가는

크게 후회하실 수도 있다는 것 입니다.

 

 

물론,

안마의자 업체들 중에서도, 규정에는 없지만, 상황을 보고 도의적으로 처리하려는

웰모아나 유건(후지의료기2000모델 수입원) 같은 브랜드도 있습니다.

 

그런데도, 모든 분쟁을 해결할 수는 없기에,

서비스 분쟁이 걱정 되신다면, 아직은 판매자의 서비스 개입이 필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결론은,

유명 브랜드, 판매율, 지인소개 이런거에 맹신하지 마시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나, 염려되는 분쟁 사례에 대해

안마의자업체나 판매자가 어떤 보장이 되는지를 직접 확인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 수입원에서는 보장이 안되는 부분이 저희처럼 판매점에서 자체 보장으로 처리 되기도 함.

 

 

막연한 신뢰도, 불신도 하지 마시고

명확하게 확인하고 판단 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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