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오랜 기간 카페와 지식인 활동을 하면서
수 없이, 끊임없이 안마의자 구매 시 주의하셔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글을 올리고, 상담 시 안내를 해 드리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제 노력이 부족해서인지 아직도 광고인지도, 단순 체험, 업체 규모만으로
안마의자 업체와 판매자를 믿고 구매했다가 여러 분쟁으로 고통받고, 피해를 보는 분들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분쟁 내용들을 보면
법적인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고, 안마의자 업체나 판매자들이 법의 사각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놓고 "저 안마의자 업체, 저 판매자가 나쁘다, 잘못했다"라고 말하기
어려운 상황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은 이렇게 글로서 안내해 드리는
것 밖에 없습니다.
혹시라도 제 글을 우연히라도 보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고,
한 분이라도 제 글을 믿고 미리 주의하셔서 후회하시거나, 피해를 예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최대한 간략히 요점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안마의자 구매 후 후회 안 하려면 미리 확인하세요.
1. 안마의자를 선별하실 때 무시해도 되는 것들
1) 신뢰도
브랜드 인지도, 광고 내용, 판매율, 국내 점유율, 안마의자 업체의 규모, 전국 직영점의 규모,
지인 소개, 소비자들의 좋은 리뷰와 후기, 유튜브 및 온라인 판매자들의 홍보 자료 등만으로
신뢰하지 마세요.
저도 이렇게 온라인을 통해서 여러 정보도 드리고 제품을 추천드리고 있지만
제 추천 제품을 한 면만 보고
이런 추천만으로 맹목적인 신뢰를 하지 마시라는 의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불신을 가지라는 의미가 아니라,
관심이 생긴 브랜드, 제품, 판매점이 있다면
어떤 면에서 신뢰할 만한 브랜드인지, 어떤 장점과 적합성을 가진 제품인지,
어떤 혜택을 제공하고 고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판매점인지를 확인하시라는 의미입니다.
2) 국산 안마의자
국산 안마의자는 없습니다.
안마의자 업체들이 왜 모두 '국내 브랜드'라고 할까요?
왜 수많은 안마의자 브랜드들의 제품들이 서로 유사기능, 구조, 기술력을 사용하고 있지만
법적 소송을 하지 않을까요?
국내 조립 제품은 있어도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개발/생산하는 제품 자체가 없습니다.
모두 중국산 제품을 수입/유통하는 것입니다.
일부 부분적으로 OEM제작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저는 그다지 의미가 없다고 생각
합니다.
- 중국 제조사들이 서로 유사기능, 구조, 기술력을 제작한 제품들이 수입되므로
무의미한 법적 소송을 하지 않는 것 임.
이게 나쁘다는 의미가 아니며, 많이 알려진 브랜드의 고가 제품이나
생소한 저렴한 제품이나 마사지 구현 능력이 동급이면 성능도 동급이고,
기술적 차이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3) 가격은 성능/기대효과/내구성과 비례하지 않습니다.
전혀 무관한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가격만큼 성능과 내구성이 비례하는 게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200만 원대 제품보다 600만 원대 제품의 기술력과 내구성, 부품보유기간, 만족도도
3배 좋은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비싼 게 좋다, 모르면 비싼 제품 사라"는 것은 객관적으로 기술력과 가치가
인정되는 제품에 해당하는 것이고,
국내 브랜드 안마의자는 그런 쪽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 중고나라에서 각 브랜드의 최고 등급 안마의자가 얼마에 거래되는지 확인해 보면 됨
2. 안마의자 구매 전에 반드시 미리 확인해야 하는 것들
정말 중요한 내용이니 꼭 명심하세요.
1) 설치 후 7~14일 이내에 변심 반품이 가능한 계약을 하세요.
(변심 반품 시에는 유료 청구)
▶ 제 기준 : 업체에 따라서 7일~14일 이내에 변심 반품이 가능하고 반품비가 청구 됨.
안마의자 업체 중에서는 설치 직후에 기능 문제가 생기고, 비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해도
자신들 기준으로 중대하자가 아니라고 해서 반품(환불)/교환이 안된다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모를 부득이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고
초기 불량 발생 시 업체 측의 서비스가 부당하다고 생각되실 경우
변심 반품 가능한 계약을 하시면 하자에 의해 무료 반품이 가능합니다.
며칠 전에 어떤 분은 모 브랜드의 안마의자를 700만 원에 구매하셨는데
맞지 않아서 하루 만에 반품하려고 했는데 반품이 안된다고 하시던데요.
중고로 판매하면 거의 반값 정도 손해를 보셔야 합니다.
그러니 반품 불가로 계약하지 마세요.
700 정도 예산이시라면 국내 브랜드는 400이내로만 투자하시고
나머지 다른데 유용하시거나 일본 제품을 구매하세요.
2) 초기 불량 시 중대하자의 기준에 대해 확인하세요.
▶ 제 기준 : '수리 기사분이 부품 교체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는 경미한 하자,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는 중대하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리모컨이나 에어백 같은 소소한 부품은 제외될 수 있음.
변심 반품이 가능한 계약을 했어도 초기 불량 발생 시
업체 규정상 어쩌고 하면서 하자에 의한 반품을 거부할 수도 있는데요.
이 부분으로 분쟁이 없으려면 미리 중대하자에 대한 규정을 확인하시는 겁니다.
업체마다 기준이 다르니 제가 가장 좋은 기준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뭐 어느 브랜드처럼
메인 pcb가 고장이 나야 하거나, 하자로 인해 사용자에게 위험요소가
발생해야 한다는 말 되지도 않는 소리를 한다거나,
요즘 안마의자는 고장 잘 안 나니 걱정하지 마라 뭐 이런 말을 한다면
그냥 "너 내 호구가 돼라'라고 말하는 걸로 이해하시는 게 편합니다.
3) 비정상적인 소음에 대해서도 하자로 인정해 주는지 확인하세요.
▶ 제 기준 : 기사분의 판단했을 때 비정상적인 소음(전시품과 다른 소음으로 확인) 발생 시
교환/환불 가능하면 됨.
대표적인 소음으로는 끼익 끼익~, 징~하는 전자 소음, 웅~하는 콤프레셔 소음과 떨림이 큰 경우.
소음 부분은 사실 상대적이고 예민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사분들은 딱 들어보면 압니다.
새 제품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도의 소음인지 아닌지를 말이죠.
그런데 생각보다 소음으로 인한 분쟁도 꽤 많습니다.
소음 측정을 해서 몇 데시벨 이하면 정상이고 뭐 이런 말도 필요 없습니다.
"비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했을 때 하자로 인정해 주나요?"라고 물어보시고
설명을 들어 보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잘 처리하고 있는 업체라면
나서는 안되는 소음이 나고, 그 소음의 정도가 크다면 당연히 하자로 인정해서
초기 불량 기간에는 교환/환불이 가능하고, 그 이후 기간에는 절차에 따라 수리가
진행됩니다.
4) 소비자보호법을 따르는지 확인
▶ 제 기준 : 1년 이내에 동일 고장 3회, 서로 다른 고장 5회 발생 시 교환이나 환불이 가능한지 확인.
이 또한 업체에 따라서는 고장 횟수와 상관없이 중대하자냐 아니냐로 또 장난질 하는
경우가 있으니, 부품을 교환한 횟수 기준으로만 적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5) 판매자의 역할을 확인하세요.
▶ 제 기준 : 변심 반품, 초기 불량 발생 시 교환/환불, 비정상적인 소음, 그 외 분쟁 발생 시
판매점에서 어떤 조치/도움을 줄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여러 다양한 분쟁들의 대부분은 판매자의 기준에 따라서 미리 걸러질 수 있거나
판매자의 개입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서비스는 판매자에게 법적 의무는 아니지만
최소한 서비스 좋은 브랜드라고 말하며 판매한 판매자라면
다양한 분쟁 발생에 대한 대응책을 미리 준비했을 것이고, 소비자분들께
잘 설명해 드릴 것입니다.
- 분쟁 발생 시 판매자로부터 도움을 기대하려면 직영점보다 개인 판매점에서 구매하는 게 유리.
그리고,
판매자가 서비스 개입이 가능한 경우라면
서면으로 명확하게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면 더 좋습니다.
마무리하며
모든 판매자가 저희처럼
자체적으로 무상수리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최소한 책임감 있는 기준으로 브랜드와 제품을 선별한다면
다양한 분쟁으로부터 안전한 제품을 구매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희 자체 무상수리 지원 서비스
제 글이 안마의자를 구매하시려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이 외 안마의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전문가의 조언 게시판을 참고해 보시고,
구매 여부 상관없이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010 8288 4825로 문의하세요.
- 주말, 휴일, 심야 환영.
안마의자 상담, 다양한 분쟁 상담, 사설 수리, 직구 등
안마의자에 대한 모든 상담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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